조회수 189
제목 KGDaF 2018년도 2학기 월례연구회 프로그램
작성일자 2018-09-13

KGDaF 월례회 - 20182학기 프로그램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월례회 구성 및 진행의 의의

 

2016년도 회장단이 최초로 의결하고 진행한 모임으로써, KGDaF가 주관하는 학술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 향후 내실 있는 연구모임으로 정착, 발전시키고자 하는 취지를 이어가고 있다.

 

례회 모임은 분기별 논의 후 결정되는 강독 자료의 발제를 중심으로 하되 그 주제와 연관된 실제 수업 사례 소개를 통해 참가자의 수업 경험을 대한 자유로운 토론으로 이어가고자 한다.

 

2018년 전반기에는 4월 개최된 17차 국제학술대회의 준비 차원에서 Seminarleiter Karin Aguado 의 논문을 비롯한 "Mündlichkeit" 주제의 논문들을 강독하였다.

 

 

2018년도 하반기 주제 선정 과정 및 취지


우리 월례회에서는 독일어권에서 현재 가장 활발하게 활동 중인 외국어로서 독일어 분야 전문가의 연구를 탐색하고 함께 공부하면서 최신 독일어 교육 이론과 방법론을 한국에서도 공유할 수 있도록 주도한다.

 

2018831 실시한 상임이사회 결과 언어학과 외국어학습의 접점으로 찾는 시도로서 '외국어 수업의 상호행위 Interaktion im Fremdsprachenunterricht'를 연구 주제로 선정하였다. 하반기 월례회에서는 이와 관련된 영/, 독일 논문들을 선정하여 총 3회의 강독회를 실시한다.


 

강독교재

 

Aguado, Karin (2010), Sozial-interaktionistische Ansätze. In: Krumm, Hans-Jürgen; Fandrych, Christian; Hufeisen, Britta & Riemer, Claudia (Hrsg.), Deutsch als Fremd- und Zweitsprache. Ein internationales Handbuch (2., vollst. überarb. u. neu zusammengest. Aufl.). Berlin, New York: Walter De Gruyter, 817-826.




 

프로그램

 

1: 105(), 17:30-19:30 / 대우재단빌딩 2

 

[발제 1] Aguado, Karin (2010), Sozial-interaktionistische Ansätze.

발제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112(), 17:30-19:30 / 대우재단빌딩

 

[발제 2]

발제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127(), 17:30-19:30 / 대우재단빌딩

 

[발제 3]

발제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