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독일어 교육 전문학회로서 독일어 교육과 국제교류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home

한국독일어교육학회(Koreanische Gesellschaft für Deutsch als Fremdsprache)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국독일어교육학회는 1995년 창립된 국내 유일의 독일어 교육 전문 학회로서, 독일어 교육과 관련한 연구와 독일어 교수법 개발 및 보급에 힘쓰고 있습니다. 매년 2회 『외국어로서의 독일어(Deutsch als Fremdsprache)』(KCI)에 독일어 교육 분야에서 선별된 새로운 논문들을 게재하고, 정기적으로 학술대회와 교수법 워크샵,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국내외 독일어 교육 전문가들과 함께 연구 결과를 논의하고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한국독일어교육학회의 활동은 독일어 교육 뿐 만 아니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외국어 교육의 균형적인 발전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제적인 안목을 가지고 유럽평의회의 『언어학습, 교수, 평가를 위한 유럽공통참조기준』을 번역하여 국내에서 출간한 바 있습니다(2007). 유럽공통참조기준은 오늘날 외국어 교육정책을 수립함에 있어서 국제적인 경향과 수준에 보조를 맞추어 갈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나침반이며, 교육 기관에서 외국어 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평가 등급의 수준을 설정하고자 할 때 필수적인 참조 기준으로 정착하였습니다.

한국독일어교육학회는 국내에서는 주한독일문화원(Goethe-Institut Korea), 한국독일어교사회(Koreanischer Deutschlehrerverband), 한국독일인교사협의회(Lektorenvereinigung Korea)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세계독일어교사회(IDV)의 회원 학회로서 국제교류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맨위로